본문 바로가기

모바일겜

라디오해머 스테이션


라디오해머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vinylab.rhStation1


나는 이 회사를 알고 있다...!
작년 이무렵. 참으로 다양한 업계에 몸담고 있던 사람들이 <음악>이라는 것 하나로 모여 홍대에 개발사를 차렸다. 라는 이상적인 늬우스를 기억한다. 그래서 찾아봤지..


게임메카 스타트업 이야기 

직원 등골브레이커도 아니면서, 모두가 원하는 이상을 향해 달린다니.. 너무 아름답.. 나도 이런 곳에서 일하고 싶..다... ㅠ_ㅠ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리듬액션 게임이라 하면.. 오투잼, 알투비트, 이지투온, 오매니아, 팝스테이지, 디제이맥스, 태고의달인, 러브라이브, 탭소닉.. 등등 나열해보면 의외로 참 많다. 역사속으로 사라진 것들도 있지만...

수시로 등장하고 수시로 사라지는 리듬액션 계에 올해 유료로 서비스를 시작한 후 추가로 무료 버전을 출시하면서 구글 추천게임에 등장한 라디오해머를 플레이 해보았다.






시작하자마자 이게 끝;;
가전제품을 사도 제품 설명서가 있거늘. 튜토리얼은 고사하고 옵션이나 그 어디에도 그 간단한 게임 설명조차 없다. 적어도 여기 스토리를 눌러보라는 시늉이라도 있었다면 더 아름다웠을 것 같다.





캐릭터 뒷에 선물상자 나오면 눌러서 냠냠.
캐릭터 앞에 골뱅이에 변태가 딱 닿을 때 눌러서 퇴치. 라는 것을 알려주는 로딩 이미지.

게임 한판 시작하기 전 로딩화면에서 잠깐 스쳐지나가는 이미지를 통해서 <아..! 이게 게임 방법이구나!> 하고 알 수는 있는데, 문제는 이미 게임 방법을 알고 나서야 그 화면을 보았을 때 <저것이 게임 방법이로구나> 알 수 있다는 점.





게임 특성이 특성이니만큼, 본인에게 맞는 판정 싱크 찾아서 조절해주어야 하므로 꼭 한번은 만져줘야 하는 필수 코스.

게임 플레이에 앞서 구글 플레이 스토어 리뷰보면, 판정이 거지같다고 참 머라고 하는 사람들 많은데..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판정에 문제없음. 옵션의 싱크 기능도 훌륭함. 다만 판정에 문제가 있는게 아니고 판정이 너무 정확하다보니 조금의 실수도 용납하지 않는다는 느낌은 있음.

근데 또 그 맛에 하는 리듬액션 게임이니까 그것이 게임을 망쳤다는 일부 유저들의 의견에는 공감할 수 없었다는 점을 이야기하고 넘어가겠다. (하지만;; 가끔 렉이 있긴함;; 그래서 버벅이다가 미스나는 경우가 아주 간혹 있긴 했었다는 것도 알려줌!!)





이제 게임 스토리를 시작하겠어요!
스토리는 3명의 DJ의 이야기로 나뉜다. DJ에게는 3개의 에피소드가 있고, 에피소드는 또 5개의 스테이지로 진행된다. 

여기서 또 단점이 있는데, 내가 에피소드2로 넘어갔으면 다시 게임을 실행했을 때 에피소드2에서 시작하면 좋으련만, 에피소드1의 화면에서 시작한다는 것이 유저에 대한 배려가 조금은 부족하지 않았나.. 싶다.





시작하기 전 준비하는 단계. 필요하다면 아이템을 사렴. 난 언제나 그렇든 노템 플레이.

그래도 어떤 아이템이 있는지 쓱 훑어보기는 했다. 4번, 5번은 좀 치명적이군.
1. 퍼펙트라이프 : 퍼펙트 판정 시 약간의 체력 회복
2. 타임실드 : 세번의 실수를 막어주어 콤보 유지를 도움
3. 피버부스트 : 피버 타임 중에 콤보 수가 더 증가
4. 햄머하이 : 피버 게이지가 자동으로 조금씩 참
5. 이지리스닝 : 판정 범위가 넓어짐
6. 굿럭 : 무작위로 선택한 아이템 효과 하나를 중복 적용








이렇게 시작된 라디오해머의 사명!
변태들로부터 시민을 지켜라!!






노트가 변태임 ㅋㅋㅋ
캐릭터 앞의 분홍색 동글뱅이에 변태가 다가오면 아무 곳이나 터치!
음악이 나오고 있고, 변태가 화면에 나타나는 순간 이펙트음으로 변태의 등장을 알려주기 때문에 리듬감만 있다면 잘 맞는 타이밍에 노트를 터치할 수 있다. 추가로 변태마다 고유의 이펙트음이 있음.












노트 판정에 따른 이펙트. 유효 판정을 받으면 변태는 정의의 망치에 맞고 날아간다.
그리고 체력게이지 아래의 초록색 피버게이지가 조금씩 차게 되는데, 풀 게이지가 되면 데이미를 입지 않는 피버 상태로 들어간다.





피버모드 발동!!
이때는 맞아도 체력이 안깎임. 그리고.. 어쩔때는 피버일 때 체력이 소량 회복되기도 함. 피버는 피버 게이지가 줄어들 때까지 유지가 된다. 근데 시간이...  체감상 좀 짧은 것 같음 ㅠ_ㅠ 이것 또한 유저의 마음이겠지..

아. 잠깐! 여기서 좋은 점!
어떤 스테이지의 경우 1곡이 아닌 4개까지의 곡으로 구성되어 있기도 하는데.
1곡이 끝나는 순간 피버가 발동 중이었다면, 아직 소모되지 않고 남아있는 피버 게이지는 유지가 된다. 동일 스테이지의 다음 곡은 시작 할 때부터 이미 어느 정도의 피버 게이지가 차있다는 것!






다시 노트 판정으로 돌아오자. 무효의 노트 판정이 나면, 변태는 라디오해머에게 자신의 소중한 신체 부위를 보여주고 달아난다.
그리고 체력게이지도 깎이게 된다. 체력은 한번 깎이면 돌아오지 않는다. (아이템을 사면 퍼펙트 때 조금씩 차는 것도 있음)





캐릭터 뒤의 선물상자 등장.
왼쪽의 상자는 코인을 주는 선물상자이지만, 오른쪽 상자는 함정상자이다. 판정을 무조건 1회 방해 혹은 피버 게이지를 감소시키는 등 해로운 효과를 남겨주고 사라짐. 선물상자는 잘 보고 터치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상자 나오는 패턴이 일정하기 때문에 몇 번 반복하면 상자 타이밍을 알게 된다. 





클리어! 오늘도 변태를 퇴치했다구!





이번 플레이의 성적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런데 특이한 점은 성적에 따른 별 시스템이 아니라, 미션 수행 여부에 따라 별이 주어진다. 아무리 잘해도 미션을 신경안쓰면 별 3개를 못받는 상황도 나온다는 이야기.








ㅋㅋ 귀여운 스토리.
모든 스토리를 클리어할테다!





하지만 나의 현실은 에피소드 1...
마지막 스테이지는 보스가 나온다고 하더니.. 정말 놀이공원의 보스!! 거대 풍선;;이 등장함. 보스라서 그런지 변태는 안나오고 무시무시한 로켓 미사일이 뿜어져 나옴;; 이것 또한 정의의 망치로.. 쳐냄;; 





보스!! 변태 대신 로켓이 노트로 등장.
게임 흐름에 따라 (나한테는 전혀 영향이 없지만) 레이져 빔을 쏘거나, 바주카포를 어깨에 매고 미사일을 쏘는 상황이 연출된다.















바로 이 장면!! 날라오는 미사일을 망치로 받아쳐내면, 보스에게로 날라가서 데미지를 입히는 장면 연출된다! 그러나 실제로 보스의 체력 같은 개념은 없음. 그냥 컨셉이지만 피드백이 있다는 것이 확실하게 체감이 되니 좋음 ^-^

이 보스가 왜 나타났는지 등은.. 변태들이 시민의 축제를 위협하고 그들만의 축제로 만들기 위함인지, 다른 목적이 있는지는.. 왠지 더 스토리를 빼 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지만, 별다른 이유는 없이 그냥 흘러갈 것 같은...






나에게는 어떠한 영향이 없지만, 보스가 날 공격하는 듯한 느낌이 확 오는 레이저빔과 바주카포 공격.
다른 DJ이의 스토리는 다른 컨셉의 스테이지와 노트, 보스가 등장하는 것 같다.





이것은 연습모드. 프랙티스모드라고 부름
스토리모드와는 다르게, 게임 성적에 따라 금/은/동메일로 표시 된다. 스토리모드는 미션으로, 연습모드는 성적으로 구분.





현재 진행중인 스토리모드의 에피소드보다 한단계 앞에서 플레이 가능한 에피소드 곡까지 공개된다.
뭐.. 미리 연습하고 스토리모드 가도 되고, 스토리모드를 진행하면서 업적하는 기분으로 연습모드를 나중에 해도 되고.





연습모드 시작 로딩 후 갑자기 광고가 -_-;; 
2번 연속 떠서.. 연습 그만둠;;





이것은 랭킹모드.
저 말도 안되는 랭커들의 점수를 보라.

참, 나는 JULY ANN 스토리는 클리어했지만, MC WAYNE 스토리를 클리어하지 못했기 때문에 줄리앤 다음의 캐릭터는 이용할 수 없는 상태이다.





나의 최고점수는 삼만점;;;
ㅋㅋㅋ 랭킹모드는 랜덤한 스테이지에서 랜덤한 노래가 나온다. 아직 가보지 못한 스토리에서 나오는 배경과 몬스터, 노래를 모두 만나볼 수 있는 기회가 있다. 그래서 점수가 구려도 해보게 됨;; 다음에 뭐가 있나.. 궁금해서..





이건 무덤? 귀신 컨셉인거 같고.





이거는 UFO와 음표외계인...?





ㅋㅋㅋ 캡곰ㅋㅋㅋ 남고ㅋㅋ조닉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난 이런 미친 센스가 너무 좋앙 ♥

빨리 스토리 깨서 나머지도 해봐야지..!






그리고 즐겁게 게임을 만드신 분들.
고생하였습니다. ( _ _)




마지막으로 일반적인 리듬게임과 다른 점만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1. 스토리/연습/랭킹모드로 구분
2. 생명력 0 되면 게임 끝. (콤보 넣는다고 회복되지 않음)
3. 곡을 구매하지 않음. (자작곡 40곡 + 인디밴드 곡, 가요X)
4. 노트판정 라인은 1개 (5키, 7키의 개념 아님)
5. 좌우구조의 판정라인 (상하구조 아님)
6. 게임 수익모델은 플레이 보조 아이템
7. 덕스럽지 않고 깔끔/귀여운 디자인
8. 다양한 배경과 노트(몬스터)